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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확인

지연이의 시골생활 2021. 11. 23. 17:12

요즘에는 회사 이직이 필수적인 시대입니다. 회사를 옮기는 경우 자신의 경력을 증명할 필요가 있는데요. 공무원처럼 공공기관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는 사람을 제외하고는 재직하던 회사에는 발부해주거나 국민연금 가입내역으로 경력을 증명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 회사에서 경력증명서를 발급해주지 않는 경우에는 경력증명서를 제출할 때는 국민연금 가입 이력을 문서화하여 편집한 후 제출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공직자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직장인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경력증명서란?
경력증명서 작성요령
경력증명서 오프라인 발급방법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공직자 또는 일반 직장인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직자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현재 공직자의 경력증명서 발급은 정부24 민원 신청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먼저 다음 검색창에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을 검색합니다. 이후 재직(퇴직 경력) 증명으로 이동합니다.

공직자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민원안내 및 신청에서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고유 식별정보 수집 이용 동의에 동의합니다를 표시합니다.


비회원 신청 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등의 정보를 기재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경력증명신청 입력란이 표시되면 근무처와 근무기간, 용도, 신청 부수를 기입합니다.


수령방법이나 수령 기관을 선택한 후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경력증명서를 발급받습니다.




직장인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일반 직장인의 경우 국민연금 가입내역으로도 경력증명이 가능합니다.

 

 

먼저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방문합니다.

 

직장인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개인 로그인의 경우 공동 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공동 인증서나 금융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증명서 등 발급에서 표시된 가입증명서를 클릭합니다.


가입증명서는 국문 또는 영문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 표시를 체크합니다.


국민연금가입내역이 표시되면 하단에서 프린터 발급이나 팩스 전송, 전자증명서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경력증명서란?


경력증명서는 재직한 회사에서 일하던 신청인의 경력을 증명하는 문서입니다. 퇴직사유나 이직 등의 내용으로 기재될 수 있으며 최대한 자세하게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는 근로자가 퇴직한 이후에도 사용기간, 업무의 종류, 지위, 임금과 같은 필요한 사항에 대한 증명서를 요구할 때 사실대로 기입하여 교부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근로기준법 제39조 및 동법 시행령 14조)

 


경력증명서 작성요령


경력증명서 내용은 회사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입사일과 퇴사일, 주요 업무 등에 대해 기재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회사에 따라 요구하는 내용이 다르지만 보통은 전 직장 재직 당시의 고용보험이나 국민건강보험 가입 내용 등으로도 경력 증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직할 회사에 필요한 내용을 물어보고 국민건강보험 가입 내용과 합하여 증명서를 개인적으로 작성하여 제출할 수 있습니다.

 


경력증명서 오프라인 발급방법


우리나라 근로기준법 제39조에는 ‘사용증명서’ 발급 의무가 규정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사용기간과 업무의 종류, 지위, 임금 및 기타 필요한 사상에 관한 경력증명서를 30일 이상 근무한 직원에 대하여 퇴직 3년 이내에 요구하는 경우 발급해 주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재직하던 회사에서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요청하여 경력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를 위반하는 경우에는 신고 시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게 됩니다. 하지만 전 회사가 폐업 등의 사유로 사라진 경우에는 고용보험이나 건강보험가입 증빙서류로 대신할 수 있으며 국민건강보험공단이나 고용보험기관에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업주 입장에서도 업무에 대한 경력이 있는 사람을 뽑고 싶은 것은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일한 소속회사에서의 지위나 업무 등의 사항이 중요할 수밖에 없는데요.

 

요즘에는 직장인의 고용보험이나 국민건강보험 가입이 의무화된 시대이기 때문에 자신의 경력을 투명하게 밝히는 것이 더 수월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정리한 내용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2021.11.18 - [복지정책]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 확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 확인

우리는 직장을 이직할 때나 정부에서 지원하는 사업에 참여할 때, 또는 은행업무와 같이 자신의 근로내역을 증명해야 할 때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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